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상포진 초기증상 골든타임

반응형

 

 

통증이 심한 3대 질병 중 하나라 말하는 대상포진은 골든타임이 아주 중요한 질병입니다. 골든타임 안에 병원에 찾아가서 치료를 받지 못하면 평생 감기처럼 달고 살아야 한다고 하는데요. 저도 지난해 한번 대상포진에 걸렸지만 골든타임에 병원으로 가서 약을 처방받아 먹고 나아 다시 재발하지 않고 있는 만큼 초기증상을 잘 알고 대처해야 할것 같습니다. 오늘은 대상타임의 초기증상이 무엇이며 골든타임은 언제인지, 대상포진이라 생각되면 어떤 병원으로 가야하는 지에 대해 자세히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이란

▶수두바이러스의 일종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의 일종입니다. 보통은 어린 시절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가 몸 신경 세포 어딘가에 숨어 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피부 밖으로 증상이 나옵니다. 그래서 수두처럼 몸에 물집이 생기고 신경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고통스러운 것입니다. 보통 대상포진은 몸통에 잘 발생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코 주변에 물집이 생겨 의사선생님께 질문했더니 사실 몸속 신경세포가 있는 곳은 어디에서나 생긴다고 봐야한다고 합니다. 적절한 시기에 치료하면 고칠 수 있지만 가만히 놔두면 신경 괴사와 염증까지 유발하며 피부에 물집과 흉터가 남을 수 있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고열, 몸살, 발진 

 

 

대상포진은 보통 몸통에 잘 발생하며 그 다음은 얼굴과 다리에 생깁니다. 발병 초기에는 ◆고열, ◆몸살, ◆발진이 일어나는 부위에 통증이 동반하기도 합니다. 바늘로 콕콕 쑤시는 것 같기도 하며 화끈거리거나 가렵기도 합니다. 스칠때 통증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이런 초기증상은 2~3일에서 7일정도 발생합니다.

 

가슴부위 : 심장질환, 소화기 질환과 비슷해 오해하기 쉽습니다. 

관절부위 : 관전통과 비슷하여 오해하다가 피부 발진이 일어나면 대상포진으로 진단되는 경우가 잦습니다.

눈 코 이마 주변 : 안구 신경을 침범할 가능성 있어 안과 진료 병행

귀 주변 : 청력손실, 이명, 안면마비를 초래할 수 있어 이비인후과 진료 병행

 

 

 

 

 

대상포진만의 특징

척추를 중심으로 왼쪽과 오른쪽 중 한 쪽만 나타남

▶ 물집, 고름, 붉은 반점

 

대상포진 사진

 

일반적으로 붉은 반점, 물집, 고름 물집이 생긴 후 1주일 쯤 지나면 딱지가 생기고 떨어지게 됩니다. 흉터나 색소 침착이 생기기도 하며 탈색의 흔적이 남기도 합니다. 또한 주요한 특징은 몸을 오른쪽과 왼쪽으로 갈라 한쪽만 통증이 나타납니다. 척추를 중심으로 오른쪽이나 왼쪽 중 한쪽으로만 띠 모양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옆구리, 엉덩이, 얼굴 주변에 만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통증은 피부가 딱지를 지는 동안 점차 사라지게 되지만 증가하거나 가려움증을 동반 하기도 합니다.

저는 코 한쪽 부분만 증상이 나타나서 처음에는 조금 심한 여드름인줄 알았습니다. 이렇게 대상포진은 초기증상이 다른 여러 질병의 증상과 비슷해서 꼭 대상포진만의 특징을 잘 기억해 놔야 합니다.

 

 

 

 

 

대상포진 골든타임

▶단 3일!

대상포진 골든타임은 72시간 이내입니다. 이때 빨리 증상을 알아차리고 병원으로 가서 진단을 받고 항 바이러스 치료를 시작하여야 합니다. 치료를 얼마나 일찍 하느냐에 따라 치료기간을 수년에서 한 달 정도로 줄일 수 있을 정도입니다. 

 

 

 

대상포진 진료과

 

▶피부과 

▶마취통증의학과

▶신경과/신경외과

 

서울 아산병원 자료에 따르면 대상포진 초기증상 의심이 들면 피부과, 마취통증의학과, 신경과나 신경외과로 가야한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비교 무료접종

혹시 뉴스 보셨나요? 대상포진 예방접종가격이 최대 15배가 차이 난다고 하여 논란이 일어났는데요. 사람이 느낄 수 있는 3대 고통 중 하나인 대상포진을 예방하려면 무조건 맞아야 되는 대상포

first.suhsooinfo.com

 

 

 

 

 

치매 위험 신호 - 눈 색깔로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사실 치매는 초기증상이 건망증과 비슷하여 잘 구별하기 어려운데요. 의사들이 눈을 보고 의심질환을 구별할 수 있다고 하는데 그중 치매도 있었습니다. 오늘은 바로 눈 색깔로 치

first.suhsooinfo.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