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비과세 예금 조건
비과세 예금 가입 한도
1천만원 예금 가입했을 때 이자는?
비과세 예금 주의사항
비과세 예금 조건
비과세 예금이란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예금 이자 세금이 면제된는 상품으로 비과세 종합저축이라고도 불리웁니다.
가입 대상
비과세 예금은 주로 특정 계층을 대상으로 제공됩니다.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 기초생활 수급자, 장애인, 독립유공자와 유족 또는 가족, 소년소녀가장,
고엽제 휴유증 환자, 5.18 민주화 운동 부상자중 단 하나라도 조건에 부합되면 비과세 예금 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직전 3년 과세 기간중 1회 이상 금융소득 종합과세대상에 해당하면 비과세 예금 통장을 만들 수 없습니다.
비과세 예금 가입한도
가입한도는 모든 금융기관 저축원금이 5천만원 이내이어야 합니다.
한도는 기존에 가입하신 세금우대종합저축 및 생계형저축 한도도 포함됩니다.
1천만원 예금 가입시 이자금액
1천만원 예금을 가입했을 때 매월 받을 수 있는 이자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과세 예금 통장 종류
비과세 예금 통장은 정해진 이름이 있지 않습니다.
은행에 따라 일반 예금, 적금, 정기예금 등 다양한 형태의 예금이 비과세 예금으로 제공됩니다.
예금 상품에 따라 지급 방식과 기간이 다릅니다.
또한 비과세 통장은 증권사에서도 만들 수 있습니다. CMA의 통장을 이용해서 이자를 받고 비과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좀 더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높은 이자를 받고 싶으신 분은 주식, 채권, 펀드에 가입하셔서 운영하셔도
원금 5천만원까지는 이자를 비과세로 받을 수 있습니다.
비과세 예금 가입 기간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간은 25년 12월 31일입니다.
현재까지 2번 연장 되었으며 다시 한번 연장 될 지는 정부의 의견에 따라 달렸지만 아직까지 정해진 사항은 없습니다.
비과세 예금 장점
은행에서 가입하는 비과세 예금 상품은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 원금과 이자를 합하여 5천만원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과세 예금으로 받은 이자는 종합소득세에 포함되지 않아 고소득자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상품입니다.
이자로 생활하시는 노년층에게 절세효과를 이중으로 받을 수 있어 유리한 상품입니다.
일반 예금과 동일하여 관리가 매우 편리합니다.
입출금 통장에 가입하셨다면 단 하루를 통장에 돈을 넣어놔도 이자를 받을 수 있어 돈을 넣고 빼는데 부담이 없습니다.
단 적금을 드셨다면 정해진 가입기간을 지키셔야 합니다.
비과세 예금 제출 서류
비과세 예금을 가입하려면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본인이 비과세 대상자임을 증명해야 하므로 신분증, 장애인 증명서, 국가유공자 증명서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만 65세 이상의 조건으로 비과세 상품에 가입하시는 경우는 서류를 제출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자동적으로 가입한 상품이 비과세 상품으로 인식 됩니다.
비과세 예금 상품 가입방법
은행 방문
신분증과 필요한 서류를 가지고 은행 지점을 방문하여 필요한 서류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원하시는 예금이나 적금에 가입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가입
은행의 인터넷 뱅킹 또는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이용해 비과세 예금 상품을 선택합니다.
홈페이지에 설명에 따라 가입 절차를 진행합니다.
이 경우에도 신분증 인증 절차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