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이 제일 높다'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예금금리를 점점 낮추는 분위기가 2 금융권까지 확산되고 있습니다.
또한 11월 중순에 또한번 기준금리인하를 위한 논의가 예정되어 있는데요.
오늘은 현재 새마을금고 예금금리는 어떠한지 1 금융과 비교해서 얼마나 차이나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1. 새마을금고 예금금리
새마을금고는 다른 1금융권이나 2 금융권과 다르게 지점마다 예금금리가 다릅니다. 그래서 어느 지점에 예금금리가 높은지 자주 확인을 하고 예금통장을 가입해야 합니다.
개별지역 새마을금고의 12개월 만기 예금금리는 최고 연 3.9% 대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9월만 하더라도 4%를 넘었는데 이제는 4%대는 자취를 감췄습니다.
원래라면 연말에는 은행마다 유동성 확보를 위한 예금 금리 경쟁이 붙어 금리가 높아지지만 이번해에는 이례적으로 금리가 점점 내려가고 있습니다.
2. 새마을금고 예금금리 (+지점별)
은행 웹사이트인 '마이뱅크'에 가면 새마을금고 예금금리를 지점별로 알 수 있습니다.
현재 11월 새마을금고 예금금리는 보은점, 동문점, 나주동부점이 3.9%로 최고 금리를 주고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강남영동지점, 영해점, 청송점, 온누리점, 한강점에서 3.8%로 그다음 높은 예금금리를 주고 있습니다.
10월만 하더라도 강남영동지점까지 3.9%를 유지했는데 점점 금리를 내리는 지점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만약 1천만원을 12개월 만기로 가입하면
3.9% 금리에는 세전이자 39만원
3.8% 금리에는 세전이자 38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금은 일반과세를 적용하면 15.4%이며, 세금우대를 받으시는 분은 1.4% 비과세대상이신 분은 0원입니다.
3. 새마을금고 예금금리 (24개월 만기)
새마을금고 예금금리는 6개월, 12개월, 24개월, 36개월 만기로 나눠져 있습니다.
요즘처럼 금리가 점점 내리는 추세에는 24개월이나 36개월 만기로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금리는 영해점이 3.8%로 가장 높으며 그 뒤를 이어 울릉지점이 3.65%, 서울 후암동지점이 3.62%, 경기도 파주중앙지점이 3.61로 높습니다.
3. 새마을금고 예금금리 (+36개월 만기)
현재 36개월 만기 금리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최고금리는 영해점이 3.8%이며, 그 뒤를 이어 온누리점이 3.7%
울릉점이 3.6%입니다.
요즘처럼 금리가 내려가는 시점에는 36개월 만기 통장을 가입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일 것 같습니다.
4. 농축협 예금금리
농축협 예금금리는 새마을금고와 비교했을 때 다소 낮습니다. 최고 금리는 울릉농협지점 3.5%과 강진완도 축협지점 3.4%입니다.
농축협금리는 새마을금고보다 낮은 경우가 다수이니 높은 금리를 원하시는 분은 새마을금고와 비교해 보시길 바랍니다.
5. 예금통장 비과세 조건은?
1.만 65세 이상의 거주자
2.장애인복지법 제32조에 따라 등록한 장애인
3.독립유공자와 그 유족 또는 가족 국가유공자
4.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조 제2호에 의한 수급자
5.고엽제후유의증환자
6. 5.18민주화 운동 부상자
직전 3개 과세기간 내 1회이상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는 제외됩니다.
가입한도는 전 금융기관 모든 가입 금액을 합하여 1인당 원금 5,000만원까지 가입기간 제한이 없습니다.
가입상품은 보통예금, 정기예금, 정기적금, 신용부금, 자유적립예금 등 다양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6. 비과세 한도 초과하는 경우에는?
비과세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 부과되는 세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자소득세: 비과세 한도를 초과한 이자 수익에 대해서는 이자소득세가 부과됩니다. 현재 이자소득세의 세율은 15.4%입니다. 여기에는 14%의 소득세와 1.4%의 지방소득세가 포함됩니다.
세금 부과 방식: 이자소득세는 예금자에게 지급되는 이자에서 자동으로 원천징수 방식으로 차감됩니다. 즉, 예금자가 실제로 받는 이자는 세금이 차감된 후의 금액입니다.
세금 신고: 이자소득세는 원천징수되기 때문에 별도로 신고할 필요는 없지만, 다른 소득과 합산하여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경우에는 이자소득도 포함해야 할 수 있습니다.
7. 정기예금과 정기적금의 차이점은?
정기예금
정기예금은 일정 기간 동안 일정 금액을 예치하고, 만기 시 이자와 함께 원금을 찾는 금융 상품입니다.
이자 지급 방식: 일반적으로 만기 시 한 번에 이자를 지급받습니다. 일부 상품은 매달 이자를 지급하기도 합니다.
예치 금액: 초기 예치 금액이 필요하며, 보통 최소 예치 금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유동성: 만기 전 인출할 경우 이자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일부 상품은 중도 해지 시 불이익이 클 수 있습니다.
정기적금
정기적금은 매달 일정 금액을 정기적으로 저축하고, 만기 시 원금과 이자를 지급받는 금융 상품입니다.
이자 지급 방식: 만기 시 원금과 이자를 함께 지급받습니다. 정기적으로 저축하기 때문에 이자 수익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예치 금액: 초기 예치금 없이 매달 정해진 금액을 납입하며, 총 납입액이 최종 원금이 됩니다.
유동성: 중도 해지 시 이자 손실이 발생할 수 있지만, 정기적으로 저축하기 때문에 자산 형성이 용이합니다.
요약
8.정기예금과 정기적금중 유리한 상품은?
정기예금과 정기적금 모두 금리가 높은 상품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정기예금과 정기적금의 금리가 같다면 정기예금을 들었을 때 더 많은 이자를 받습니다.
예를 들어, 정기예금과 정기적금 상품의 금리가 연 3.50%로 똑같고, 둘 다 1년 동안 가입한다고 생각해보겠습니다. 정기적금에 매달 50만원씩 넣고, 정기예금은 가입할 때 600만원을 넣으면 만기(1년 뒤)에 각각 이자가 얼마나 될 지 계산해보겠습니다.
① 정기예금 - 600만원 맡기면 이자는 21만원 정기예금에 600만원을 넣으면, 만기일에 이자를 포함해 총 621만원(세전)을 받게 됩니다.
② 정기적금 - 매달 50만원 넣으면 이자는 11만원 정기적금에 매달 50만원씩 넣으면, 만기일에 받는 금액은 이자를 포함해 총 611만 3,750원(세전)입니다.
같은 금액을 연 3.50% 금리로 1년간 동일하게 저금했는데 이렇게 이자가 두 배 가까이 차이나게 됩니다.